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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집단과 조직의 유형
- 사회 속에 존재하는 집단과 조직은 그 유형과 성격이 다양하다. 퇴니스, 쿨리, 섬너, 머튼 등은 사회집단이나 조직 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성격에 따라 이들을 분류하고 있다. 결합의지와 친밀성에 따라 집단의 유형을 규정하는데, 결사체는 어떤 공통의 관심과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모여서 상호작용하고 관계를 맺는 것으로 정의했다.
- 퇴니스도 결합의지에 따라 공동체와 결사체를 구분했다. 인간들의 자연적 의지에 입각하여 이루어진 집단이나 조직을 공동체라고 불렀고, 합리적 의지에 입각한 선택을 통해 생겨난 집단이나 조직을 결사체라고 불렀다. 퇴니스에 의하면 공동체의 지배적 사회관계는 교우, 친족, 근린관계이며, 가족과 확대친족집단을 중심적 제도로 한다. 결사체의 지배적 사회관계는 교환과 합리적 계산관계이며 중심적 제도 또한 국가 및 자본주의 경제이다.
- 사회집단이 개인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개인적 자아를 형성하는 데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데, 쿨리는 이러한 집단을 원초 집단 또는 1차 집단이라고 불렀다. 개인의 정체성과 사회성을 형성하는 데에 원초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반면, 관료제 집단, 회사와 같은 집단은 소속된 사람들이 실리적인 목적을 위해 서로 필요한 측면에만 주목하여 맺는 관계를 2차 집단이라 불렀다. 최근에는 컴퓨터를 매개로 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전인격적인 상호작용을 3차 집단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 어떤 집단에 속한다고 하는 것은 개인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어떤 경우이든 개인들은 자신이 속한 집단이나 지위를 통해 다양한 감정, 정서, 의식, 가치 등을 형성하면서 '나는 누구이다'라는 자의식을 갖게 되는데, 이런 것들의 총체를 정체성이라고 한다.
- 섬너(W. G. Sumner)는 개인의 소속감에 따라 집단을 내집단과 외집단으로 구분했다. 자신이 소속된 집단은 내집단이며, 소속되지 않은 집단은 외집단이다. 머튼(R. K. Merton)은 개인이 소속된 집단이 개인의 행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준거집단이라는 개념을 사용했다. 준거집단은 한 개인이 자신의 신념, 태도, 가치 등을 규정하고 행동의 지침으로 삼기 위해 의지하는 집단이다. 특히, 머튼은 개인들에게 사고와 행위의 가치 기준이나 규범의 표준이 되는 집단을 표준준거집단으로, 단순히 자신이 처한 상황을 비교하기 위한 기준으로 삼는 집단을 비교준거집단이라 하였다.
- 현대사회에서 2차 집단은 실리적인 목적을 위해 의도적으로 형성되고, 구성원들이 목표 달성을 위해 도구적·탈인격적 관계를 맺는다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공식 집단 또는 공식 조직이라 불린다. 비공식 조직 또는 비공식 집단은 일반적으로 '공식 조직' 내에서 자발적으로 형성되는 조직이나 집단을 말하는데, 구성원들 간의 사적·정서적 상호작용을 통해 친밀한 인간관계를 추구한다.
- 에치오니(A. Etzioni)는 조직의 통제 방식과 구성원의 순응 방식에 따라 자발적 조직, 강제적 조직, 공리적 조직 등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눈다. 첫째, 자발적 조직은 누구나 자유롭게 가입하거나 탈퇴할 수 있는 조직이며, 둘째, 강제적 조직은 가입과 탈퇴가 자유롭지 못하며 강제적인 힘에 의해 가입과 탈퇴가 강요된다. 셋째, 공리적 조직은 자발적 조직처럼 가입과 탈퇴가 자유롭기는 하지만 구성원들이 실리적인 필요에 따라 가입한다는 점에서 전적으로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 블라우(P. M. Blau)와 스콧(W. R. Scott)은 조직의 주요 수혜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사회조직을 호혜형, 사업형(기업형), 서비스형, 공익형으로 구분했다. 첫째, 호혜적 결사는 조직 구성원들이 일차적 수혜자이며, 이들에게 혜택을 주거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결성된 모임이다. 둘째, 사업 조직은 조직의 소유자가 일차적 수혜자이며, 이윤을 추구하여 소유자들에게 더 많은 이윤을 제공하기 위해 결성된 조직이다. 셋째, 서비스 조직은 각종 서비스를 제공받는 외부의 고객 또는 일반 대중이 일차적 수혜자이다. 넷째, 공익 조직은 조직 구성원이 아닌 일반 대중이 일차적 수혜자이다.
- 사회집단이나 조직은 내부의 지위와 역할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수직적인 층들과 수평적인 부서들을 포함한다. 어떤 형태의 지위 체계가 우세한가에 따라 수직적·위계적 조직과 수평적·네트워크 조직을 구분할 수 있다. 위계적 조직에 속하는 대표적인 조직은 관료제로, 현대국가에서 행정 관료에 의해 이루어지는 지배 또는 지배를 위한 조직을 의미한다. 베버는 관료제의 이념형적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첫째, 업무의 분화가 이루어져 있다. 둘째, 위계서열체계를 가지고 있다. 셋째, 성문화된 규칙과 절차가 있다. 넷째, 인간관계가 탈인격적이다. 다섯째, 관료들은 전일제로 고용되어 봉급을 받으며, 기술적 자질이나 전문성에 근거한 채용과 승진이 이루어진다. 오늘날 관료제적 조직 유형은 국가의 행정조직에 머무르지 않고 기업을 비롯한 여러 조직으로 확산되며, 업무의 효율적 수행과 체계적 관리를 위해 관료제 조직 유형을 채택하고 있다.
- 하지만 오늘날 관료제 조직은 베버의 이념형적 정의와 달리 여러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첫째, 목표-수단 전치 현상이다. 관료제적 규칙이 목표를 위한 수단이기보다는 목표 자체가 되는 상황에서 일어난다. 둘째, 의례주의와 형식주의가 발생한다. 형식주의에 따라 업무 지연과 낭비가 초래되는 것을 레드테이프 문제라고 부른다. 셋째, 권력의 집중에 따른 비효율성이 발생할 수 있다. 넷째, 변화에 대한 저항이 발생한다. 한편, 현대의 위계적 관료제 조직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으로 피터의 원리와 딜버트의 원리가 있다. 피터의 원리는 모든 개인은 자신의 무능력이 드러나는 단계까지 승진하게 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업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지니고 있지 않은 구성원들에 의해 채워지는 경향을 보인다는 것이다. 딜버트의 원리는 가장 무능력한 직원이 회사에 가장 작은 타격을 입히게 되고, 이에 따라 결국 중간 경쟁 단계를 거치지 않고 가장 먼저 승진한다는 원리이다.
출처: 『사회학: 비판적 사회읽기』(2014). 비판사회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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